티스토리 뷰
연차휴가에 대한 법이 개정되었는데 아직 개정된 법안을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있는것 같습니다. 개정되기 전에는 1년미만의 근로자는 연차가 없고 1년이상의 근로자에게만 15일이 주어지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근로기준법이 개정되고 2018년에는 1년미만의 신입사원에게도 연차휴가가 주어집니다.
개정된 연차휴가 계산방법은 신입사원이 1개월 개근을 했다면 1일의 휴가가 주어지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신입사원도 일정기간의 휴가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 위의 내용이 이해가 잘 가지 않는다면 유리지갑이라는 사이트에서 연차휴가일수 계산을 자동으로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검색하면 그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연차휴가일수 계산기는 입사일자와 출근율을 입력해야합니다. 1년미만의 근로자인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2018년 3월 15일에 입사한 근로자가 80%이상 출근을 했다면 한달 개근시마다 1일의 연차휴가가 주어집니다.
반대로 1년이상 근무의 근로자가 80%이상 출근을 한 경우를 예로들어보겠습니다. 신입사원의 경우와 달리 2018년 3월 15일 후부터 15개의 연차가 발생되었다고 계산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신입사원이던, 1년이상 근무 근로자이던 출근율이 가장 중요합니다. 1년 이상 근무 근로자가 만약 80%미만 출근을 했다면 신입사원 연차휴가일수 계산과 마찬가지로 한달 근무시 1일의 연차휴가가 주어지는 것으로 계산되었습니다.
연차휴가를 받고 싶다면 일할 때 꾸준히 성실하게 출근하는 것이 그 방법입니다.